티스토리 뷰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이번에는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높은 콜레스테롤은 심장과 뇌 외부의 혈관질환을 나타내는 말초동맥질환과도 관련이 있는데요.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때 혈관벽에 플라크가 형성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우리 몸에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는데요.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아래에서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한 설명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지방, 콜레스테롤, 그리고 다른 물질들이 동맥의 벽에 쌓이고 플라그라고 불리는 단단한 구조를 형성할 때 일어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플라크들은 동맥을 막고 심장병, 뇌졸증, 그리고 다른 증상이나 몸 전체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부 가족 매개 질병은 비정상적인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 고혈압,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간, 신장 질환과 같은 특정 질병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으면 심장병이나 뇌졸증의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이 많습니다.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중 가장 애매한 것은 수치가 비교적 아주 높지 않을 때는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도 합니다. 이 부분이 어쩌면 가장 무서울 수 있는데요. 하지만 조금만 수치가 올라가면 협심증(심장질환으로 인한 흉통), 고혈압, 뇌졸증 등 순환기 질환 등 증상의 위험을 높입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사망의 주요 원인인 심장질환의 위험이 높아지고 뇌졸증은 사망의 5번째 원인입니다. 나이가 많거나 심장질환 위험인자가 있을 때 이러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콜레스테롤을 정기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LDL 콜레스테롤이 높아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심장병이나 뇌졸증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이 건강에 필수적이지만,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뇌졸증과 심장마비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저밀도 지질단백질(LDL) 콜레스테롤을 포함한 특정 콜레스테롤의 높은 수치는 심장과 혈관에 정말 해로울 수 있습니다. LDL 콜레스테롤은 일반적으로 130~159mg/dL 사이일 때 상한으로 간주됩니다.

 

 

정상 HDL 및 비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있을 수 있지만, 트라이글리세라이드 수치가 높습니다. 하지만 높은 HDL 콜레스테롤은 나쁜 HDL이 아닌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너무 나쁜 콜레스테롤은 동맥의 내벽에 달라붙기 때문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의 축적은 동맥벽에 플라그라고 불리는 단단한 지방 덩어리가 형성되도록 합니다. 콜레스테롤과 칼슘 플라그(탈경화증)로 동맥이 딱딱해지고 좁아지면 심장은 동맥을 통해 혈액을 펌프질 하기 위해 열심히 일해야 합니다. 플라크가 쌓이면 심장으로 혈액과 산소의 순환이 어려워져 가슴통증이나 호흡곤란을 유발하고 극심한 피로감이 몰려올 수 있습니다. 좁아진 동맥의 손상된 플라크에 혈전이 생기면 뇌나 심장으로 가는 혈류를 막아서 뇌졸증이나 심장마비 같은 심각한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동맥에 플라크가 축적되기 때문에 나쁜 콜레스테롤로 불리기도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또한 VLDL이 동맥에 플라크가 형성되는 것을 돕기 때문에 VLDL을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부릅니다. 고콜레스테롤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심장질환, 뇌졸증 등 건강 문제를 일으킬 정도로 높을 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콜레스테롤 높이는 음식들
콜레스테롤 높이는 음식들

고지혈증이라고도 불리는 고콜레스테롤은 통증이 없으며 심각한 심장질환이 발생할 때까지 어떠한 증상도 일으키지 않습니다. 고콜레스테롤혈증의 의학 용어는 지질 장애, 고지혈증 또는 고콜레스테롤혈증입니다.

 

문제는 콜레스테롤은 보통 수치가 매우 높지 않은 한 어떠한 증상도 유발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사람들은 피부에 기름진 돌기나 하얀 원 같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국립심장폐혈액연구소에 따르면, 이러한 증상들은 주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가족력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높이는 음식들
콜레스테롤 높이는 음식들

 

콜레스테롤은 신체의 모든 세포에서 발견되는 밀랍성 지방 물질이며 여러분의 몸은 호르몬, 비타민 D, 그리고 음식 소화를 돕는 물질을 만들기 위해 콜레스테롤을 필요로 합니다. 몸은 음식 소화, 호르몬 생성, 비타민 D를 포함한 많은 기능을 위해 콜레스테롤을 사용합니다.

 

콜레스테롤은 간에서 생산되는 지방으로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데 필요하며 특정 호르몬과 비타민D를 만드는 데도 사용됩니다. 그러나 콜레스테롤이 높으면 혈액순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심장 질환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신체 어느 곳에나 혈전이 생길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혈중 지방, 특히 콜레스테롤이 높으면 심장마비와 뇌졸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높이는 음식들
콜레스테롤 높이는 음식들

고밀도 지질단백질은 콜레스테롤을 세포로부터 빼앗아 간으로 돌려보냅니다. 동맥에서 간으로 LDL 콜레스테롤을 가져와서 신체에 의해 분해되어 사용되는 세정제 역할을 합니다. 몸의 다른 부분에서 간으로 콜레스테롤을 운반하기 때문에 때때로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립니다. 혈중 순환하는 저밀도 지질단백질이나 나쁜 콜레스테롤의 대부분은 사용되지 않습니다.

 

콜레스테롤 높이는 음식들
콜레스테롤 높이는 음식들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는 심장 근육으로 가는 혈류를 차단하고 산소와 영양분을 빼앗을 수 있는데요. 혈액의 흐름이 줄어들게 되면 심장 근육으로 가는 산소가 줄어들기 때문에 협심증(가슴 통증)이나 심장마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에 의해 발생하는 뇌졸증에서의 플라크의 축적은 뇌의 중요한 부분에 대한 혈액 공급의 감소 또는 중단을 심각하게 위태롭게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심장마비나 뇌졸증은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에 의해 야기된 손상으로부터 야기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높이는 음식들
콜레스테롤 높이는 음식들

흡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게 만들 수 있고, 동맥에 타르가 쌓이면 콜레스테롤이 동맥벽에 달라붙기 쉬워집니다. 과체중이거나, 지방이 많고, 설탕이 든 음식을 많이 먹거나, 술을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은 높은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의 가능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지방이 많은 음식을 너무 많이 먹으면 혈중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집니다. 이런 것들이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 가슴 통증

하지만 콜레스테롤은 여러분의 몸이 적절하게 기능하기 위해 필요한 꼭 지방입니다. 콜레스테롤은 여러분의 몸이 세포를 복구하고 특정한 호르몬을 분비하기 위해 필요한 지방 물질입니다. 지금까지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